가치투자 방법 중 가장 쉬운 재무제표 읽기

가치투자는 모두에서 선호 받는 투자 방식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가치투자를 한다고 말하는 사람 중 절반 이상은 투자한 종목에 물리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장기투자를 하는 경우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만 제대로 볼 줄 알더라도 원하지 않는 종목에 물릴 확률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가치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읽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가치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읽는 법

1. 포괄손익계산서에서는 총포괄손익을 보면서 매년 성장하는 기업인지, 흑자가 나는 기업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2. 재무상태표에서는 자산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매년 자산이 증가한다면 회사의 규모나 보유자금이 매년 커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산을 유동성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누어집니다
  • 비유동자산에서 부동산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에 숨은 정보는 DART를 심층 분석하면서 찾아봐야 합니다
  • 부채는 자본 대비 100% 이내일 때 안정적입니다
  • 자본에서는 이익잉여금이 자본 대비 50% 이상인지, 성장주일 경우에는 최소 30% 이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3. 현금흐름표에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 활동을 통해 현금이 얼마나 들어오고 나가는지 확인하면서 기업의 성장성, 안정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4. 재무제표는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세 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하나하나 분석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최소한 몇 가지라도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 포괄손익 : 한 회계 기간 동안 손익 거래로 발생하는 모든 손익
✔ 자산 : 부채 + 자본 = 유동자산 + 비유동자산
✔ 이익잉여금 : 회사에서 돈을 벌어 지출할 곳에 모두 지출한 다음 모아둔 현금


1. 포괄손익계산서에서 총포괄손익 확인하기

포괄손익계산서는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얼마의 상품을 팔아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냈는지 정리한 자료입니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회사가 물건을 팔면 매출액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때 물건을 만드는 원가가 있기 때문에 매출액에서 원가를 빼줍니다. 그 다음 판매관리를 하는 데 필요한 비용도 제합니다. 그리고 세금을 비롯한 몇 가지 지출을 빼줍니다. 이러한 비용을 빼준 뒤 남은 순이익이 바로 '포괄손익'이 됩니다.

총포괄손익을 중심으로 분석하면 기업이 흑자는 내고 있는지, 해마다 손익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매년 수익이 증가하고 있다면 성장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고, 흑자는 투자 대상 종목의 최소한의 기준이 됩니다.

포괄손익계산서-총포괄이익


2. 재무상태표에서 부채와 자본 확인하기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기업의 부채와 자본, 즉 자산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이 자기자본 50억 원에서 은행 대출 50억 원을 받아서 사업을 하고 있다고 가정해봅니다. 이 기업은 재무상태표에서 자산이 100억 원이 됩니다. 그중 자본 50억 원, 부채 50억 원으로 표기될 것입니다. 자산은 부채와 자본을 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산이 매년 증가하는 기업이라면 투자가치가 높지만 부채가 늘어나서 자산이 증가하는 기업을 주의해야 합니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자산을 부채와 자본으로도 분석하지만,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도 표현됩니다. 따라서 자산, 자본, 부채, 유동자산, 비유동자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산을 유동성 측면에서 생각해봅시다. 

먼저 유동자산은 보통 1년 이내에 현금화를 할 수 있는 자산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자산 총계에 대비하여 많을수록 좋습니다.

유동자산 중에는 재고자산이 있습니다. 재고자산은 회계조작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고자산의 증가가 급격하게 발생한 기업이라면 주의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유동자산은 현금화가 빨리 되기 어려운 자산입니다. 비유동자산은 다시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으로 나눠집니다.

유형자산은 영업활동에 사용할 목적으로 보유하는 건물과 토지, 공장, 차량 등 형태가 있는 자산입니다.

무형자산은 영업권, 특허권 등의 형태가 없는 자산입니다.

여기서 유형자산에 포함된 토지와 부동산이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DART에 공시된 사업보고서를 전체적으로 읽어보아야 기업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에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추측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무제표 읽는 방법 중 포괄손익계산서 읽는 방법과 재무상태표 읽는 방법 일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치투자를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재무제표. 항상 주식 투자를 하기 전에는 뉴스에 휘둘리기 전에 공시자료를 읽어보는 습관을 지니시기 바랍니다.